우리나라 개신교 역사는 1832년 독일 출신 칼 퀴츠나프(Karl Gutzlaff) 목사가 충남 보령에 속해있는 섬 고대도(古代島)에 들어와 복음을 전파한 이래로 1884년 이후부터 미국인 의료 선교사 알렌, 교육선교사 아펜젤러 목사가 내한하여 배제학당 을, 언더우드 목사는 연희전문학교를 설립하여 우리민족의 복음화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점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본다. 선교(宣敎)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사명으로“온 세상에 복음을 전파하여 고통받는 인간들을 하나 님의 품으로 구원함에 있다”고 되어있다. 대한민국은 이들 선교사들의 헌신적인 노 력으로 많은 교인과 교회를 가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서울 충신교회를 중심으로“경찰선교회”가 탄생한 지도 어언 50여년 이 지났으며 각 지역 경찰서 단위별로 경목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 하고 싶다. 그러나 시대변화에 따라 경찰선교를 어떠한 방향으로 가는 것이 효과적 인지 방향성을 재설정해야 할 시점이 왔다고 생각되어 몇 줄 적어본다.

 방향성을 정하기 전에 우선 경찰이라는 직업의 성격과 직업에 종사하는 경찰관들 의 심리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경찰은 78년의 역사와 15만이라 는 거대한 구성원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그 임무는“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으로 되어있으며 업무 분야도 다양하다. 그리하여 경찰업무는 다른 직업의 업무 에 비하여 힘들고 고되며, 일반공무원이 행하는 조장행정(복지위주)이 아닌 규제행 정(단속위주)을 주로 하므로 업무 성격상 국민들로부터 비호감과 스트레스가 높은 직업군에 속하는 것도 사실이다. 욕먹고 열심히 일하고 정년으로 퇴직한다 해도 군 인이나 교육공무원에 비하여 연금이 낮으며 세무공무원이나 법원·검찰공무원 등 이 퇴직 후 취득하는 세무사나 법무사와 같은 유망 자격증도 없으니 자연이 경제적 어려움에 봉착한다.

 퇴직경찰관은 매년 3,000명 정도이다. 이들은 고령화 사회에 아무런 취업준비 없 이 사회에 진출하다 보니 대부분 경제적 빈곤, 사회인들과 이질감,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힘든 생활을 하는 이가 많다고 한다. 이들 선배경찰관을 바라보는 현직경찰 관들은“바로 우리 미래가 바로 저것이구나”하며, 절망감이 크다고 한다. 그러함에 도 불구하고 조직은 경찰관들에게 퇴직 준비를 위한 별다른 대책이 없다는 것이 아 쉽다고 말할 수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8년도 대한민국 국민 평균수명은 82.7세이며 경찰관 의 평균수명은 62.8세로 나타나고 있다. 이 자료가 무엇을 시사하고 있는지는 누구 든지 금방 알 수 있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이제라도“경찰선교회”가 앞장서서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고된 일을 박봉에도 묵묵히 수행하는 경찰관에게 인생 2막에서 보람 을 찾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목자(牧者)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경 구약 시편 23장 1절을 보면“여호와는 나의 牧者(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어리로다”라고 되어있다. 어린양인 15만 경찰관들에게“경찰선교회”가 하나님 과 같은 목자의 역할을 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생각한다. 미국 선교사 언드우드 목 사, 아펜젤러 목사는 무지한 우리민족을 깨우치기 위해“기초학문 교육사업”으로 선교를 했다. 물론 이 분들의 덕으로 오늘날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선교국 가가 되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그 당시와는 달리 사회현상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인간의 수 명이 늘어나고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이에 적합한 전문 직업교육이 체계적이 고 장기적으로 마련되어야 만이 퇴직 후 직업을 구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 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자료를 보면 퇴직경찰관들이 진출하는 인생 2막 직업으로 대부분 저임금 공 공일자리, 학교지킴이, 건물경비원 등으로 부족한 생활자금을 충당하고 있다는 것 이다. 이들에게도“든든한 일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경찰선교회”가 발 벗고 퇴직경찰관을 대상으로 하는“스마트 퇴직 일자리 교육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경찰 복음화에 큰 획을 그으리라고 생각한다.

 이들이 사회에 나와 든든한 일자리를 얻으려면 사전에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산업인력공단 자료를 보면 국가전문자격증과 국 가기술자격증이 491개가 있다. 일과 후에 합격에 필요한 시험과목을 공부하려면 최 소 5~6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을 위하여“경찰선교회”가 앞장서 서 다양한 직업군에 있는 유능한 기독교인들 모집하여 재능기부를 받으면 일과 후 경찰관서를 이용한 전문교육이 가능하다고 본다.

 마틴 루터는 직업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다.“직업은 하나님의 소명(Calling) 이며 직업 활동만이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다”라고 했다.“경찰선교회”의 역할 을 기대하며 모두에게 주님의 은총이 가득하길 기도합니다.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