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진 원장
4대 의료인 명문 가족으로 알려진 압구정민치과 우너장으로 교정치료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다. 미자립교회 목회자와 신학생, 선교사의 치과진료를 돕고 수익의 일부를 선교헌금으로 사용하는 ‘선교협력병원’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의술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는 행복한 의료선교사이다. 30여 년 동안 치아교정과 의사로 많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구강건강을 위한 구강케어 전문브랜드 닥터민투웨이 칫솔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12가지 자녀교육 처방전을 정리한 “자여운명, 부모가 바꾼다 M.12″가 있다.
교정치료분야의 권위자이자 최고 전문가이 며 재즈뮤지션으로 알려진 민병진원장님을 서 울 강남구에 위치한 원장님의 치과병원에서 찾 아뵈었다. 인자하고 자상한 모습으로 병원 이곳 저곳의 문을 열어 보여주시면서 의료기계의 내 용과 용도를 자상하게 설명해 주시고, 민원장님 이 예수님을 만나게 된 이야기, 4대를 이어가는 의료명문 가문의 자녀교육 비결, 사모님과 자녀의 대를 이어가는 나눔 실천과 섬김, 특히 청년경찰들에게 주고 싶 은 이야기들을 말씀해 주셨다.
Q1. 예수님을 만나게 된 동기가 있으시다면
저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1980년 미국 보스턴에 위치 한 하버드대학 치아교정과 대학원 유학 시절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선배이자 미 국 UCLA 치대 학장님을 오랫동안 역임한 박노희 선배님의 끈질긴 전도로 보스 턴 한인교회를 출석하게 된 것이 동기입니다.
Q2. 4대를 이어가는 의료명문가문 원장님의 자녀교육 비결은
부모님 때부터 딸아이 때까지 공부에 있어서는 간섭을 받은 적도 없었고 간섭 을 한 적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저는 딸아이의 성적표를 본 적이 없습니다. 서로 서로 믿고 잘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단, 부모님대로 부터 예의범절 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지키려고 노력했고 딸에게도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것 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취미를 공유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고, 그 덕 분에 아버지부터 딸아이까지 음악을 아주 좋아한답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테니스를 같이 하기 위해서 테니스 레슨도 시켰답니다. 자녀 교육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취미 공유랍니다.
Q3. SBS 영재발굴단‘명문가의 비밀’에서 말한 행복한 성공을 위한 자녀의 조 건은 무엇인지요.
기본적으로 7가지 조건을 제시했는데 지면상 가장 중요한 것만 몇 가지만 열거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첫 번째. 꿈을 가져라, 두 번째. 독서를 좋아해라, 세 번 째. 재능을 찾아내라, 네 번째. 무엇이던지 성실하고 열심히 해라, 다섯 번째. 초 자연적인 도움을 위해 기도해라’
Q4. 행복한 성공을 위한 부모의 조건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7가지 조건이 있는데 지면상 가장 중요한 것만 몇 가지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첫 번째. 자녀의 재능을 찾아내라, 두 번째. 좋은 친구들을 발 굴하라, 세 번째. 자녀의 멘토를 찾아내라, 네 번째. 자녀에게 초자연적인 도움 이 있도록 기도하라’
Q5. 공동체의 리더로서 성공한 공동체의 조건이 있다면
다양한 것이 있지만 중요한 것만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첫 번째. 공동 체의 모든 멤버는 수직 관계가 아니고 수평관계만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각 자의 기능이 다를 뿐입니다. 두 번째. 동료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솔선 수범합니다. 세 번째. 열매는 가능한 많은 부분을 나누라. 네 번째. 한 번 만난 동료는 인생에서 언제든지 어떤 상황에서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Q6. 병원을 선교협력원으로 운영하시는데
그동안 많은 의료인들이 목회자들을 위해서 봉사를 했는데 경영마인드가 없 어서 병원 운영도 어려워지고 그 결과로 양질의 의료인 확보도 어려워졌습니다. 결국은 양질의 치료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환자들은 비용을 거의 내 지 않았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은 제대로 얘기할 수가 없게 되죠. 결국 좋은 치 료를 받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좋은 의미로 시작했지만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 는 것이죠. 그래서 압구정민치과는 병원이 수용할 수 있는 정도의 치료비를 책 정하고 그에 따라 최선의 봉사와 치료를 하는 선교병원의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 고 있습니다.
Q7. 사모님과 자녀들이 대 이은 나눔 실천으로 귀감이 되시는데
사실 봉사란 것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자신의 직업에서는 최고 가 되기 위하여 실력 양성을 하고 그에 따라 최선을 다해 환자 치료를 하는 것입 니다. 두 번째로는 자신의 자산의 일부분을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어려운 곳을 위해 사용하는 것인데 여기서 자산이란 재정이 될 수도 있고, 시간이 될 수도 있 고, 노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 능력 이상의 봉사를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우리 가족이 한 봉사 중 가 장 상징적인 것은 한나선교회입니다. 한나선교회는 배를 타고 동남아 어려운 곳 들을 다니면서 전도와 선교를 하는 단체였습니다. 한편 딸아이는 자신이 개발하 고 판매하는 위드마이치약의 판매수익 일부를 필리핀 유치원을 설립하고 운영하 는 선교사를 위해서 돕고 있습니다.
Q8. 앞으로의 계획, 목표, 기도의 제목이 있으시다면
최근 교회는 대예배때 찬송가를 거의 부르지 않고 거의 ccm 만 부르고 있습니 다. 마치 이벤트를 하는 이런 찬양은 예배의 영적 상태를 집중시키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예배때만이라도 찬송가를 남녀노소 누구나 은혜롭고 즐겁 게 부를 수 있도록 찬송가 작업을 하는 것이 내년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미 두 곡을 편곡해서 유튜브에 올려놓기도 했습니다. 유튜브에서‘민병진 찬송가’를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Q9. 청년경찰들에게 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누구나 세상에서 더 높고 더 넓게 성공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 고 높아지고 넓어지는 것이 나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경말씀 여기저기에서 우리들에게 권유하는 정의와 공의를 중요시 하지 않고 높아진다면 높고 넓어지 지도 않을 뿐 아니라 그렇게 되더라도 언젠가는 후회하는 인생의 시간을 만나게 됩니다. 어렵긴 하지만 성경말씀의 행동지침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며 살아나 가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세상의 축복을 받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진정한 행복의 조건은 하나님 안에 있다고 말씀하시며, 엘리베이트 문 앞에까 지 배웅해 주시고 원장님의 저서와 투웨이 칫솔도 선물로 주셨다. 바쁜 진료시간 을 쪼개 귀한 말씀으로 경찰선교신문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